이클립스 validation 답답증

이클립스(Eclipse)나 스프링 STS를 사용하다보면 수시로 “Building workspace (00%)”와 같은 절차가 진행된다. 이클립스 하단 상태 표시줄에 한참을 표시되면서 사람 복장 터지게 만드는 그것.

엊그제 STS 3.3을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57%에서 멈춘 후 계속 진행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그전엔 그런 적이 없는데… 5분을 기다려도 10분을 기다려도 딴 짓하고 와도 진행되질 않는다. 취소하고 이클립스를 종료해도 다시 나타나고 강제로 죽이고 이클립스를 재실행해도 또 나타나고 꼭 57%에서 멈추는 것이다! 심지어 워크스페이스를 다시 만들어봤다. 이러면 모든 설정이나 구성 내역이 사라지고 다시 시작하는 거니까 문제가 사라져야 되는 거 아닌가?

이번엔 49%에서 멈췄다. 역시 이클립스를 종료할 때도, 강제로 죽이고 다시 시작할 때도 나타났다.

Building workspace
보통 Validating에서 시간이 많이 걸리긴 하는데 아예 멈췄다

컴퓨터가 뭐에 씌었나보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그래서 다음 수순으로 STS를 다른 버전으로 받아보았다. 그 전엔 이클립스 4.3 기반의 STS 3.3이었고 새로 3.8 기반의 STS를 받아서 깔았다.

Problem Occurred 대화 상자
JavaScript Validator에서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이번엔 현상이 바뀌었다. 멈추진 않지만 뭔 오류가 자꾸 난다. 자바스크립트 Validator에서? 도대체 이런 오류가 왜 나는 거지? 내가 그런 건 아니잖아??

가만 생각해보면 자바스크립트 검증은 별 필요가 없다. 자바스크립트는 비교적 구문이 자유로와서 세미콜론을 안붙여도 되고 클로져 같은 변수 때문에 변수 선언시 정의가 안됐는데도 그 아래서 바로 사용하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자주 있다. 그런데 이클립스 검증 결과를 보면 엉뚱한 경고나 오류가 자주 뜬다.

그래서 자바스크립트 검증기를 끄기로 했다. 평소 검증을 끄기 때문에 당연히 꺼졌을 거라고 생각했고 Window > Preferences > Validation을 확인해보니 역시나 꺼져 있다.

이클립스 환경 설정의 검증 폼
이클립스 환경 설정의 검증 폼

그런데 왜 자꾸 자바스크립트 검증을 하지?? 프로젝트별 설정이 따로 있어서 그런가? 여태 그런 게 있는 걸 못봤는데… 하지만 프로젝트 설정을 열고 하나씩 살펴보니…

이클립스 프로젝트 설정의 빌더 폼
이클립스 프로젝트 설정의 빌더 폼 – 네 놈이 범인이로구나

드디어 범인을 찾았다. 왜 멈추거나 오류가 발생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 자바스크립트 검증기를 끔으로써 모든 문제가 해결됐다. 빌딩 시간도 단축되고 일석이조라 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 검증은 별다른 이점 없이 해로운 점만 많다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하다가 Building workspace에 시간을 많이 뺐긴다면 그걸 끄는 걸 고려해보도록 하라!

이클립스 validation 답답증”에 대한 의견

  1. 초보 자바 개발자입니다. 이 문제로 골머리 썩히고 있었는데 시원하게 해결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1. 부족한 제 글이 도움이 됐다니 저도 아주 기쁜데요. ^^ 혹시 앞으로도 필요한 사항 있으면 의견 주세요~

  2. 소소한 것들이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작은것들 하나하나가 시행착오로 겪을 떄에는 3~4시간 에서 하루이틀 잡아먹는다고 생각하면 정말 감사합니다.

    1. 일반 컴퓨터 사용시에도 단축키를 사용한다거나 즐겨찾기를 사용할 수 없다면 엄청 불편하고 시간도 많이 걸리겠죠.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이런 걸 좀더 생각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의견 계속 부탁드려요~ ^^

  3. 저도 같은 문제인데..
    builders에서 자바스크립트 빌리데이터를 해제하고 확인을 누르면 뭔가 계속 돌아가서 적용이 안되고 building은 계속 돌아가는데 뭐가 문제일까요

    1. Validation을 해제했는데도 무한 지연인가요? 난감한데.. Building 메시지가 뭐라고 나오면서 진행이 안되나요? 혹시 이클립스를 좀더 최신 버전 걸로 설치해보셨는지요. 종국에는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고 소스를 조금씩 갖다 넣는 방법이 있겠습니다만… 시원한 해결책은 참 어렵네요.

    1. 워낙에 알쏭달쏭한 것들이 많은데 해결이 되셨군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Eclipse는 아직도 계속 안정화가 필요한 도구인 것 같습니다. 방문 감사드립니다!

의견 있으시면 냉큼 작성해주세요~